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재직자나 실업자분들이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직업훈련을 지원하는 카드로 2020년 1월부터 시행되었어요.

취업 여부나 직종에 상관없이 직업훈련이 필요한 이는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개개인이 스스로 훈련 기회를 주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 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가능 대상은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 구직자이거나 취업준비생, 이직희망자, 재직자, 새로운 준비를 원하는 중장년층 등 범위가 넓은데요.
새로운 직업 능력이 필요하거나 관련 지식을 쌓고 싶은 재직, 실업, 휴직자를 위한 배움카드의 활용도 또한 넓은 편이에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하는 법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HRD-NET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한데요.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메인화면 하단에 [ 발급 신청 ] 문구를 찾아 안내대로 진행하면 돼요.
처음 가입했다면 실명인증과 공동 인증서 등록 후 재 로그인해야 하기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신청에 걸리는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예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시 워크넷도 필수
내일배움카드 신청 시 워크넷 구직등록을 반드시 해줘야 하는데요.
홈페이지에서는 관심 있는 학습과정을 선택해 온라인 수업을 들을 수 있으니 활용하면 좋아요.
내일배움카드는 자기발전에 힘쓰는 사람들에게 좀 더 많은 배움의 기회를 주는 동시에 자기 부담은 줄일 수 있도록 나라에서 지원해 주고 있는데요.
때문에 경제적 여유가 없는 구직자와 재직자에게 배움의 의지만 있다면 좋은 기회가 아닐 수 없어요.
내일배움카드 신청 제외 대상
그러나 위에서 얘기한 모든 대상들이 신청 자격을 얻는 것은 아니에요.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이 불가능한 대상은 아래와 같아요.
1) 현직 공무원 or 사립학교 교사(교직원)
2) 만 75세 이상
3) 졸업까지 2년 이상 남은 대학생
4) 연 매출 1억 6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5)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6)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
위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있어요.
취업장려금 또한 전보다 확대됐어요
취업장려금의 경우 기존에 300만 원에서 현재 최대 500만 원까지로 확대됐어요.
상황에 따른 최소한의 자비부담은 물론 추가 지원도 받을 수 있다니 꼼꼼하게 확인 후 신청해 보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 장려금 지급조건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의 경우 배움 과목에 상관없이 출석률이 80% 이상이면 월 최대 116,000원의 장려금을 받을 수 있어요.
단, 아래의 자격조건을 충족해야 하니 훈련과정 중에 꼭 확인해 보세요.
1) 실업자의 경우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자일 것
2) 재직자의 경우 주 15시간 미만 근로하는 피보험자일 것
3) 근로장려금 수급자
4) 국민 취업지원 제도 I 유형에 참여 중인 자
5) 국민 취업지원 제도 II 유형 중 저소득층인 자 (특정 계층 포함)
6) 자영업자인 피보험자 (월 최대 36만 원)
위 6가지 조건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될 때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장려금을 신청하면 지급됩니다.
알고 있으면 좋은 배움 카드 원칙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면 꼭 본인이 소지해야 하는 것이 원칙인데요.
훈련 날짜와 시간에 맞춰 카드를 가지고 다니며 출석체크를 해줘야 하기 때문이죠.
만약 부정한 방법으로 출석체크 등을 한 것이 적발된다면 지원됐던 계좌 잔액 전액이 차감되니 성실한 자세로 임하는 것이 기본이에요.
훈련과정에서 중도탈락 또는 제적을 당했다면 일정 금액이 차감된다는 점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아요. (질병이나 불가피한 사유 제외)
그 외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궁금하다면 HRD-NET 사이트를 통해 추가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