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news]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자격증은 대상이 되면 국비지원으로 취득할 수 있어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국비지원하는 신청방법과 대상자 조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알아보기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도입되고 시작된 국가지원금이에요.
자격증 1급과 2급이 있었는데 현재 2023년에는 하나로 통합되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준비하셔서 시험하시면 되세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신청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을 받는 방법은 대상에 따라서 지원 조건이 달라질 수 있어요.
국민내일배움제도를 이용해서 자격증을 지원 받고 공부하실 수 있어요.
그렇지만, 95% 지원이 되는 대상자가 있는 반면에 각 소득구간에 따라서 50~95%까지 지원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질 수 있어요.
한 번 아래에서 소득구간에 맞게 얼마나 지원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시길 바랄게요.
요양보호사 국가지원금 대상
국민내일배움제도 나이는 만 75세 미만일 경우 2023년 1948년생까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해요.
외국인은 원칙적으로 내일배움카드를 만드는데 제한이 걸려요. 그렇지만, 결혼 이민, 주거, 영주권을 취득하신 경우 발급 신청이 가능해요.
만약, 일을 하면 국민내일배움제도를 신청할 수 없지 않을까요? 생각하실 수 있어요. 개인사업자는 2가지 조건을 충족할 때 받으실 수 있어요. 첫 번째는 사업기간 1년 이상일 경우, 매출액 150,000,000원 미만일 경우 신청하실 수 있어요.
근로자들도 가능한데요. 만 45세 미만에 3개월 월평균 임금이 300만원 미만일 때 가능해요.
내일배움제도는 300만원까지 지원이 되는데요. 각 특성에 따라서 100만원이 추가되기도 해요.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
식사, 복약, 배설, 상담, 청결, 운동 등 연로하신 분들의 하루를 도와드리는 겁니다. 이것도 오전 시간대와 오후 시간대를 정해서 도와요.
재가방문요양센터, 재가방문목욕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요양 병원, 요양원 등에서 일할 수 있으며 파트타임부터 풀타임까지 일하실 수 있어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전망
나이 제한 없는 것이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최근 저희 어머니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시작하셨어요. 50대 후반이라도 60대여도 자격증만 취득하면 언제든지 최저시급보다 더 받고 눈치보지 않고 일을 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앞으로 고령화로 인해서 일자리는 더 많아질 것이며 더 유망할 직업으로 보여지고 있어요.
하나더 있다면 배우자가 나중에 아플 때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보유한 분들이라면 적게나마 지원 및 급여를 받을 수 있어요.